근거 : 2019 개정누리과정 | |
---|---|
누리과정의 교육목적과의 연계 |
추구하는 인간상과의 연계 |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 형성 |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사는 사람 |
미래사회에 수많은 가치 공존과 다양한 가치로 인한 갈등 |
---|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속에서의 내면화 | ||||
---|---|---|---|---|
문제 인식 |
▶ |
합의된 가치 |
▶ |
구체적 실천 |
가치가 필요한 때를 인식 |
구성원 간 필요한 가치 합의 |
합의된 가치 실천 및 확산 |
||
“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
행복가치꾸러미를 통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
---|
모두가 행복한 올바른 가치 문화 형성 |
---|
2010년부터 ~ 현재 |
---|
* D.O.C 교육활동이란? (Daily, On-time, Continue)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지속적으로 책읽기를 함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도와줍니다. |
부모자율동아리 운영 – 그림책 읽어주기, 책소독 등 |
* 베드타임 스토리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며 잠자기 전의 행복한 경험이 되어 건강한 독서 습관으로 발전 |
환경교육은 미래세대의 주역인 유아들이 환경과 자연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증진시켜 향 후 더욱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대처능력 향상과 친환경적 생활양식의 생활화 유도하는 교육입니다. - 반기문 전 사무총장은 어린이들에게 세계시민교육과 환경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며 대한민국 국민이기 전에 세계 시민이기에 환경존중 의식이 아주 중요하다는 마음가짐을 어릴 때부터 교육해야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교육을 이야기함
2017년부터 ~ 현재 |
---|
|
① 일회용품으로 인해 아파하는 동물들의 자료를 보며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천합니다. |
||
---|---|---|
▲ 포스터 제작 및 게시 |
▲ “빨대 안 쓰고 먹어요!” |
▲ 씻어서 다시 사용하는 재료 |
② 이웃에게도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공유합니다. |
||
---|---|---|
▲ 모두가 남김없이 먹은 날 |
▲ “우리 환경지킴이 하자!” |
▲ 유아교육과와 연계한 환경교육 |
③ 놀이 및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나갑니다. |
||
---|---|---|
▲ 내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 모아보기 |
▲ 아나바다 시장의 의미를 알고 우리가 주최한 시장열기 |
▲ 다른 학급을 초대하여 사용하지 않는 물건 나누기 |
성결대학교부속유치원에 속한 모두가 동참하는 환경 지키기 |
전기 아끼기 → 물 절약하기 → 잔반 줄이기 |
잔반 줄이기 예시 |
쓰레기 줄이기 |
|||
---|---|---|---|---|
음식을 남기지 |
우리 반 잔반통을 |
교실 속 재료는 필요한 |
업싸이클, 리싸이클 예시 |
||||
---|---|---|---|---|
다시 사용할 수 있는 |
재활용품으로 |
업싸이클, 리싸이클 |
기대효과 |
- 자연친화 및 생명 존중적 태도 - 성취감과 만족감 경험 ⇒ 자기 효능감 향상 -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으로 친사회성 발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