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과 및 대소집단 활동 안내
하루일과표

시간

주요일과

주요 활동 내용

활동목적

9:20 ~ 9:50

등원 및 일과계획
DOC활동

  • 유아와 인사를 나누며 건강·정서상태를 확인한다.
  • 개별적으로 소지품을 정리한다.
  • 언어영역에서 도서를 읽는다. (DOC활동)
  • 일과에 대한 계획을 한다.
  • 유치원과 친구들을 위한 기도하기(예배)

DOC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지속적으로 책읽기를 함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독서습관형성을 도와줍니다..

기도 또는 예배

매일 하루일과를 시작하면서 감사와 아픈친구들, 유치원을 위해 기도하거나 필요한 때에는 각 반별로 예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09:50 ~ 11:00

자유놀이 및
소집단활동

  • 자신이 하고자 하는 놀이를 계획한다.
  • 계획한 놀이를 선택하여 놀이한다.
  • 개별적으로 놀이 중에 간식을 먹는다.
  • 가지고 놀던 놀잇감과 교구를 정리한다.
  • 자유놀이에 대한 평가를 한다.

자유놀이는

유아들의 주도성과 책임감, 다양한 조절능력을 키우며, 무엇보다 관심영역에 몰입하고 사고력을 키우는 배움이 일어나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소집단활동

각 연령별 중점활동을 중심으로 소그룹으로 나누어 활동합니다.

11:00 ~ 12:00

바깥놀이

  • 화장실을 다녀온 후 바깥놀이터로 이동한다.
  • 대근육활동 / 신체운동 / 자전거타기 / 기구타기
  • 텃밭에서 채소를 가꾼다.
  • 옷, 신발의 먼지 털기, 정리운동을 한다.

바깥놀이는

활동적인 선택놀이가 가능한 시간
학급유아 이외의 모든 유아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회적 기술 증진과 신체조절능력이 향상됩니다.

대집단활동

  • 대집단 활동 진행(이야기나누기, 노래, 동시, 동극,게임 등)

12:00 ~ 13:00

식사 및 정리
양치하기
DOC활동

  • 손을 씻은 후 배식을 한다.
  • 식단을 확인한 후, 영양과 관련된 소개를 한다.
  • 친구들과 즐겁게 밥을 먹는다.
  • 식판을 정리한 후 양치질을 하는 등 정돈하는 시간을 갖는다.

점심시간은

식사예절과 편식지도 이외에 유아 간 개인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즐거운 시간입니다.(오전 DOC 활동을 못한 유아하기)

13:00 ~ 13:30

대집단활동
자유놀이

  • 대집단 활동을 진행한다.
    (이야기 나누기, 새 노래, 동시, 동화 및 동극 게임 등)
  • 오전에 놀이했던 것과 연계하여 활동한다.

대집단활동은

공동의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과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재구성을 도와줍니다.
대집단활동이 없을 시에는 자유놀이를 하게됩니다.

13:30 ~ 13:40

평가
소집단활동
자유놀이

  • 놀이를 정리한 후 모여 일과를 회상하며 평가해본다.
  • 일과에 대한 평가 후 내일을 활동을 소개한다.

평가시간은

하루의 활동 회상을 통해 하루의 감사한 일, 즐거웠던 경험, 속상했었던 일을 나누며 소통하고 반영함으로써 점차 성숙한 모습으로 함께 성장하는 시간입니다.

13:40 ~ 14:00

귀가

  • 귀가 장소에서 차례를 지키며 기다린다.
  • 인사를 나누고 귀가한다.

귀가시간은

하루일과를 마치고 차례를 지켜 집으로 안전하게 귀가하는 시간입니다.
따뜻한 미소로 맞이해 주세요.

* 활동 내용과 연령에 따라 시간이 조절되며 놀이 상황 및 유아들의 요구에 따라 일과순서가 융통성 있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는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모여 유아를 중심으로
하루의 일과 계획과 평가, 유아의 출·결석, 날짜, 요일, 날씨와 계절의 변화,
교실에서의 규칙 세우기, 놀이 경험 나누기, 주변 사물이나 사회 현상,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하는 시간입니다.
요리활동
요리는 유아의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다루어 봄으로써
유아에게 의미가 있으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의 모든 발달에 즐거움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입니다.
새노래 배우기, 율동과 악기연주
유아는 노래를 부르고 들음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며
본인의 음성을 조절하고 아름답게 노래부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율동, 악기연주 등을 통합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림동화 들려주기
그림책은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심성,생활,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정신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문학으로
그림책을 매개로 자기인식은 물론 공동체적 존재로서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언어적․시각적 경험의 조화는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성장을
촉진할 뿐더러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원게임/편게임
유아는 게임에 표함되어 있는 인지적 기술, 사회적 기술, 언어적 기술 등과 관련된
게임 방법과 규칙을 경험하면서 단순하고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역할을 끝까지 수행하고 책임감과 협력하는 태도 등을 기릅니다.
신체 표현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고
유아가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며
자신의 몸으로 생각과 느낌을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움직이는 창의적 동작 활동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지며
심미감, 표현 능력의 발달과 창의성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동시 들려주기
동시는 운율과 리듬감이 있는 문학 장르로 유아들이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유아는 동시를 읽고 들음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정서적으로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동화 및 동극
동극은 언어를 이용한 적절한 감정 표현을 통해 언어표현력 뿐만 아니라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신장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또래간의 협동심을 기르며,
심미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
유아는 교실 밖에서 일어나는 실제의 사건이나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하며
견학을 통해 경험하고 학습하는 범위는 유아 주변의 물리적, 자연적
세계뿐 아니라 그 지역사회의 사회적 생활이나 역사에 관한
예술적 관심까지 포함 됩니다.
간식 및 점심
간식이나 점심 시간은 유아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
뿐만 아니라 사회화를 위해 즐거운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