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일과
교육활동

시간

주요일과

주요 활동 내용

활동목적

9:30 ~ 9:40

1차 등원 및 계획

  • 유아와 인사를 나누며 건강상태와 정서상태를 확인한다.
  • 개별적으로 소지품을 정리한다.
  • 언어영역에서 도서를 읽는다. (DOC활동)
  • 일과에 대한 계획을 한다.

DOC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지속적으로 책읽기를 함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독서습관형성을 도와줍니다.

9:40 ~ 10:10

소집단 활동 (1)

  • 소집단 형태의 활동을 진행한다.
    (토의하기, 신체표현, 동극, 음악, 미술, 요리, 산책 등)

소집단활동은

학급의 모든 인원의 능동적 참여를 도우며 교사가 유아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10:10 ~ 11:10

자유선택활동

2차 등원

  • 여러 영역 중 자신이 하고자 하는 놀이를 계획한다.
  • 계획한 놀이를 선택하여 놀이한다.
  • 개별적으로 놀이 중에 간식을 먹는다.
  • 가지고 놀던 놀잇감과 교구를 정리한다.
  •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들의 주도성과 책임감, 다양한 조절능력을 키우며, 무엇보다 관심영역에 몰입하고 사고력을 키우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11:10 ~ 11:30

일과계획 및
대집단활동

  • 대집단으로 모여 일과에 대해 2차 계획을 한다.
  • 대집단 활동을 진행한다. (이야기 나누기, 새 노래, 동시, 동화, 게임)
    * 활동 내용과 연령에 따라 소요시간 조절
대집단활동은
공동의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과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재구성을 도와줍니다.

11:30 ~ 12:10

바깥놀이

  • 화장실을 다녀온 후 바깥놀이터로 이동한다.
  • 놀이터에서 모래놀이, 역할놀이, 조형 활동을 한다.
  • 평평한 공간에서 전통놀이, 자전거 타기를 한다.
  • 텃밭에서 채소를 가꾼다.
  • 잔디밭에서 게임을 하며 휴식을 취한다.
  • 옷, 신발의 먼지 털기, 정리운동을 한다.

바깥놀이는

활동적인 선택놀이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학급유아 이외의 모든 유아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회적 기술 증진과 신체조절능력이 향상됩니다.

12:10 ~ 13:10

점심 및
조용한 놀이

  • 손을 씻은 후 배식을 한다.
  • 식단을 확인한 후, 영양과 관련된 소개를 한다.
  • 친구들과 즐겁게 밥을 먹는다.
  • 식판을 정리한 후 양치질을 한다.
  • 먼저 식사를 마친 유아들은 조용한 놀이를 한다.

점심시간은

식사예절과 편식지도 이외에 유아 간 개인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즐거운 시간입니다.

13:10 ~ 13:40

평가 및 1차 귀가

  • 놀이를 정리한 후 모여 일과를 회상한다.
  • 일과에 대한 평가 후 내일을 활동을 소개한다.
  • 인사를 나누고 1차 유아는 귀가, 2차 유아는 DOC 활동을 한다.

평가시간은

하루의 활동 회상을 통해 학급과 활동에 따른 목표성취가 얼만큼 이루어졌는지 평가하는 하루 일과 중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평가내용을 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유아들은 점차 성숙한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13:40 ~ 14:10

소집단활동 (2)

  • 1차의 활동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14:10 ~ 14:30

2차 평가 및 귀가

  • 일과를 되돌아보며 회상한다.
  • 인사를 나누고 귀가한다.
실내자유선택활동
교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영역별 활동 중에서 유아
자신이 요구와 흥미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여 계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한다.
활동시간은 50분~1시간 이상으로 하여 유아 연령과 학기를 고려하여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흥미영역으로는 언어영역, 쌓기영역, 역할놀이 영역, 수ㆍ조작놀이 영역, 미술영역, 과학영역, 음률영역, 컴퓨터 영역 등이 있다.
실외자유선택활동
실외놀이는 신체 운동뿐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는
복합 기능을 수행한다.
동적활동으로는 복합놀이터, 물, 모래놀이 와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놀이가
있으며, 정적활동으로는 자연관찰, 책보기 및 조형활동 등이 있다.
이야기나누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새로운 소식, 하루의 일과계획과 평가, 날씨와
계절의 변화, 주변 사물이나 사회현상 또는 사람들의 활동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생각을 말하고 듣는 시간이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내용 및 형태로는 계획하기, 발표하기, 새 소식이나
새로운 물건 소개하기, 주제와 관련된 내용 알아보기, 집단토의,
이야기 꾸미기 또는 자신의 작품 발표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다.
시간은 유아의 흥미와 집중정도에 따라 10~25분 정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요리활동
교사와 유아가 주제와 관련된 요리의 종류를 함께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재료를 준비하여 직접 요리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물질의 변화과정을 관찰하고,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보는 과정에서 음식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태도를 형성한다.
게임활동
2인 이상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가지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경쟁하는 활동이다.
상호 의존성, 규칙, 그리고 공정한 경쟁(승패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님)의 요소가
포함되도록 하여 구성원과의 협력 기회를 증대 시킨다.
음악활동
여러 형태의 음악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음악 활동에는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탐색하기, 리듬 만들기,
즉흥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등이 포함된다.
문학활동
동시ㆍ동화ㆍ동극 활동은 유아에게 예술적인 심미감과 상상력을 길러주며
언어 발달을 도모한다.
주제가 간단하고 뚜렷하며 기승전결이 있는 대화체가 풍부한 동화를 선택하여
극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운율이 있는 동시를 선택하여 반복적으로
읊으면서 심미감을 증대시킨다.